변수(Variable)를 말 그대로 풀이하면 변하는 수다.

조금 더 정확히 표현하면 값을 담을 수 있는 어떠한 공간이 있고, 그 공간에 담긴 값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는 뜻이다.

 

변수에 담겨있는 값 20은 필요에 의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음.

따라서 변수는 값 자체보다는 값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생각하면 된다.

 

변수(=공간)를 만들때에는 어떠한 형식의 값을 담을지도 같이 알려줘야 한다.

예를 들어 위의 사진에서는 20과 35가 변수에 담기고 있는데, 따라서 저 공간에는 자연수가 담기고 있는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언어에서 미리 제공되는 자료형을 사용해야 하므로 내가 표현하고 싶은 값의 형식을 포함할 수 있는 자료형을 알고있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나중에 C#고수가 되어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자료형(클래스)을 만들어도 좋다.) 

 

C#에서 정수를 담을 수 있는 자료형은 byte, short, int, long 등이 있다. 각 자료형은 최소값과 최대값의 범위에서 차이가 난다. (byte는 0~255의 정수, short는 –32,768 ~ 32,767, ...)

 

위의 20과 35가 담겨있는 변수는 학생의 과목성적을 저장하는 변수라고 가정하자. 그러면 성적은 최소 0점에서 최대 100점까지 가능하므로 byte 자료형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된다. 그리고 만약 토익점수를 담는 변수라고 가정한다면 최대 999까지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byte로는 더이상 커버가 되지 않으므로 short 혹은 int와 같은 자료형을 써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내가 필요한 용도와 상황에 맞게 자료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동작 할 수 있다. 따라서 C#에서 제공하는 기본 자료형은 어느정도 머릿속에 넣고 있는것이 좋다.

 

다음은 자주 사용하는 기본 자료형이다.

자료형 설명 최소값 최대값 비고
int 정수 –2,147,483,648 2,147,483,647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수 자료형
long 정수 –9,223,372,036,854,775,808 9,223,372,036,854,775,807 int로는 커버가 되지 않을 때 사용
double 부호있는 소수 ±5.0 × 10−324 ±1.7 × 10308  
decimal 부호있는 소수 ±1.0 x 10-28 ±7.9228 x 1028  
char 문자     한 글자를 저장
string 문자열     여러 글자를 저장(=문자 배열)
bool 참/거짓      

각 자료형에 대한  세부설명은 MSDN에서 자세하게 소개되어있다. 원론적인 설명은 MS에서 제공하는 공식설명을 많이 참조하자. 가장 정확하기도 하다.

 

부동 소수점 숫자 형식 - C# 참조 | Microsoft Learn

 

부동 소수점 숫자 형식 - C# 참조

기본 제공 C# 부동 소수점 형식인 float, double 및 decimal에 대해 알아보기

learn.microsoft.com

위 링크는 double, decimal과 같은 소수점 형식에 대한 설명인데 특히 decimal과 double의 차이에 대해 설명이 기술되어 있으니 꼭 한번은 읽어보도록 하자.

 

서론이 길었는데 이제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변수를 실제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변수를 만드는 것을 정확히는 변수를 선언(declare)한다고 한다. 컴퓨터에게 아래와 같이 선언하는 셈이다.

"앞으로 int 형식의 값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그리고 그 공간에는 a라는 이름을 붙여!"

 

위 선언을 코드로 옮기면 아래와 같다.

int a;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가? 자료형을 먼저 적고 스페이스로 한칸을 띄운 다음 원하는 이름을 적는 것이다.

한가지 예를 더 살펴보자. decimal 자료형이고 이름이 result인 변수를 선언하면 아래와 같다.

decimal result;

 

선언한 변수를 가지고 값을 대입하고 활용하는 부분은 이어서 계속 설명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