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강의

1.2. 변수 사용

심플코딩 2023. 1. 13. 09:13

앞 장에서 변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느라 서론이 길었다. 이번 장에서는 스피디하게 선언한 변수를 실제로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이다. int형 변수 a를 만들고, a에 3을 대입하려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int a;
a = 3;

아주 직관적이지 않은가? 다만 주의 할 점은 수학에서 '=' 은 동치를 의미하고 'a와 3은 같다' 라는 뜻이다. 또한 수학에서는  좌변과 우변을 바꿔도 식이 성립하는데 '3과 a가 같다' 도 참이라는 뜻이다.

 

반면 프로그래밍에서 '='는 동치의 의미가 아님을 주의해야 한다. '='는 우변의 값을 좌변에 대입한다는 뜻을 가진 대입 연산자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에서는 좌변과 우변의 위치를 바꾸는 순간 전혀 다른 뜻이 되어버린다.

예를 들어 3 = a; 문장은 틀린 문장이 된다. a라는 변수의 값을 고정된 숫자인 3에 넣는 것은 말이 안되기 때문이다.

 

추가로 변수를 선언하면서 동시에 값을 대입할 수도 있다. 앞의 예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도 있다.

int a = 3;

두가지 스타일 모두 맞는 문장이므로 취향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다만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한다면 첫번째 스타일을 더 추천한다. 그 이유는 변수를 선언하는 행위(int a;)와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행위(a = 3;)가 분리되어 있어 더 명료하게 스텝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이는 초반에 코드를 머리로 이해할 때 더 직관적으로 와닿게 하는 효과가 있다.